Dole 과일농장

사과만 잘 먹어도 근육 형성에 도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과 껍질에 함유된 영양 성분, 근력을 22% 정도 높여준다!

만화 ‘뽀빠이’ 캐릭터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시금치가 근력과 관련이 깊은 음식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 조사에 따르면, 시금치의 식물성 스테로이드가 근육 성장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평소 즐겨먹는 과일 중에서도 근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는 과일이 있어 눈길을 끕니다. 최근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과 껍질 속에 함유된 화합물 우르솔릭산(ursolic acid)도 근육 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밝혀졌는데요.

미국 아이오와 대학의 연구진은 우르솔릭산을 실험용 쥐에게 5주 동안 먹인 뒤, 실험용 쥐와 그렇지 않은 쥐의 근육량을 비교했습니다. 연구진은 우르솔릭산을 섭취한 쥐의 근육량 손실이 16% 적게 나타났고, 악력은 22%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 결과에서 한 가지 주목할만한 것은 우르솔릭산을 섭취한 쥐의 근육은 매우 늘씬해졌고, 근육 내 지방함유량이 70%까지 감소했다는 것입니다.

우르솔릭산은 이두근은 물론 내장기관에도 도움된다고 합니다. 과잉 식이 지방은 심장 속까지 도달할 수도 있는데, 이런 지방입자는 심장의 근육을 괴사시킵니다. 게다가 우르솔릭산을 섭취함으로써 심장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25% 이상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과는 보디 빌더 뿐만 아니라 근손실이 시작되는 20대 후반과 30대 초반의 사람들, 근력이 약해 이동이 힘들고근육감소증을 앓을 수 있는 노인층에게도 매우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과가 우르솔릭산 및 공급원으로서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지 더욱 정확한 여부를 알려면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평소 식단에 사과를 더하는 것이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봐도 될 것입니다. 사과는 케르세틴(quercetin)이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정력증강 및 각종 질병 위험 감소와 연관이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사과가 건강에 좋지만, 특히 레드 딜리셔스 종(種)은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보너스: 근력 운동 역시 연령에 관계없이 근육량을 보존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한 6년간의 연구에 따르면 이두근의 크기가 사망률을 크게 낮추는 것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Hot Nutrition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12/27 13:20 2012/12/27 13:20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 734 735 736 737 738 739 740 741 742  ... 1588 
BLOG side banner
Dole 과일농장
과일을 맛있게 먹어 보아요~
관리자글쓰기
Dole Koreatextcubeget rss

Today:1795   Yesterday:566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