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le 과일농장

독일의 시장과 길거리음식1편- 독일시장 뮌헨시내 길거리음식

과일 그리고,/Fruits and World 2009/05/01 20:26 / by Dole(돌)

이번 독일 여행의 테마는 바로 "요리원정대 " 였어요.
제가 여행지나 낯선 곳에서 가장 중심을 두는 것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골목 " , " 시장 " , " 음식 " 입니다. 그 나라를 표현하는 소재나 문화는 나라마다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위에도 나왔지만, 독일만 해도 몇가지 소재는 금방 나오거든요. 어떻게 생각하면, 골목, 시장, 음식. 너무 흔한 소재가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저 세가지 소재는 나라마다 비슷하면서 그 나라의 색을 담고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에게도 친숙한 소재이자 생활이듯이, 그 나라사람들에게도 친숙하면서 곧 생활이거든요. ^^

그러면, 독일의 시장과 길거리음식에 대해서 살짝 들여다볼까요? ^^

뮌헨의 길거리 음식 & 시장탐방

여행 중 시간이 여유 있어서, 시장에 간다는 가이드님의 말씀을 듣고, 기대와 설렘이 가득했습니다.
사실 이때 테마의 주제로 "시장" 을 추가시킨거였죠.

독일의 시장은 어떤 모습일까? 남대문시장과는 어떻게 다르며, 또 무엇을 팔고 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독일의 시장 건물 외부

막상 도착한 시장의 모습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소위말하는 "남대문시장" 의 시장이 아니었던거죠. 으리으리하게 시청같이 생긴 (다르게 보면 백화점 같기도 한) 이 건물이 시장이라니.. 당황했어요.


그럼 내부로 들어가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가장 먼저 위치한 쵸콜렛코너

가장 먼저 쵸콜렛가게가 눈에 띄었습니다. '시장' 이라고 불리우는 이 곳은 이렇게 코너별로 구분되있어요.
쵸콜렛, 치즈, 고기, 야채, 빵. 등 우리나라의 슈퍼마켓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


직원들은 모두 사진에서와 같이 파란색의 유니폼을 갖춰입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수많은 쵸콜렛들과 붐비는 사람들

칸칸마다 다양한 쵸콜렛들이 있었고, 가게는 발 디딜틈 없이 너무나도 바빴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우리가 갔던 그날이 "발렌타인데이" 였습니다. ㅋㅋㅋ (기분탓일지도 모르겠지만)
사람들이 빠져나가고야 겨우 사진을 몇장 건졌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색색 이쁜 쵸콜렛, 그리고 먹음직스러운 쵸콜렛을 그냥 지나칠 수 없겠죠?

사실 전 쵸콜렛을 좋아하진 않지만, 날이 날이니 만큼 돈을 주고 사먹었습니다. ㅋㅋㅋ(ㅜㅜ)
100g 당 5.2 유로라는 가격이었구요. 하나하나 골라서 100g을 맞추면 계산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점원은 우리의 말을 무시한채 쵸콜렛을 한종류로 다 담아주더군요. (ㅜㅜ너무했어요.)
나중에 알고보니 하필이면 그 쵸콜렛이 알코올이 들어간 소주쵸콜렛이었습니다.

그날 저녁식사에서 일행 여자분들 몇분 드렸는데, 이 자리를 빌어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네요. ㅠㅠ(저도 맛 안보고 드린거라 몰랐거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독일하면 역시 소시지의 나라?

마켓에서 눈에 가장 띄는 것은 역시 소시지였습니다.
저 다양하고 수많은 소시지가 "아 이곳이 바로 독일이구나"를 다시한번 느끼게 했어요

손님들도 북적였고 일하는 점원도 분주해 보였죠.

생전 처음보는 소시지도 있었고, 늘 먹던 소시지도 보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소세지 코너를 둘러보는 독일사람들

역시, 많이 즐기는 음식중에 하나 인가 봅니다. 많은 독일사람들이 소세지를 고르고, 또 계산하고 있었거든요.
소세지를 고르자 큰 덩어리를 점원이 잘라주는 모습도 간간히 보였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해산물, 다양한 생선코너 입니다.

연어,고등어,새우,절인생선 등 다양한 어류를 판매하고 있네요.

우리나라와 비슷한 형식으로 생선을 판매하고 있었구요.

소세지 코너보다 사람들이 덜 있는걸 봐서 독일사람들은 생선류보다 고기류를 더 좋아하나봅니다.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일 수퍼마켓에서도 수많은 치~~~즈를 판매한다

이번에는 치즈코너네요. 분명히 치즈요리를 많이 접하진 못했는데 슈퍼마켓에는 정말 다양한 치즈가 있었어요.
아마, 우리가 못봤을 뿐, 독일사람들은 치즈도 많이 즐기나봐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다양한 치즈가 있는 치즈코너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크림치즈 (베이글 류에 발라먹는), 모짜렐라치즈, 그리고 오른쪽에 나열되있는 치즈는 치즈로 만든 유제품같더군요.

톰과 제리에서 제리가 흔히 즐겨먹는 노~란 삼각형 치즈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싱싱한 야채를 파는 코너, 일하는 점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싱싱한 야채를 파는, 야채코너입니다.

흔한 과일,채소가 보이네요. 토마토, 방울토마토,오이,당근,파,배추, 우리나라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야채들입니다.
블루베리, 크랜베리 등 우리나라에서 흔히 즐기지 않는 과일도 더럿 보였어요.

아예 모르는 과일도 있었습니다. 궁금했지만, 계속 궁금함을 품에 안고 다음장소로. (ㅜㅜ 언어,시간상등의 이유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건어물 코너네요. 술안주로 딱?

 땅콩, 호두, 잣, 바나나말린 것, 등 여러가지 건어물을 팔고 있는 코너입니다.

옆에는 건어물들을 치즈, 카라멜, 쵸코시럽등에 묻힌다음 굳혀서 과자처럼 팔고있습니다. (많이 즐기는 간식류 인가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곳은 어디일까요? 점원이 분주하게 손님을 상대하고 있네요.

손님이 무언가를 고르고, 점원이 이것저것 꺼내고 있었습니다. 빨~간 저 것은 무엇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고기코너, 독일의 정육점 입니다.

여러가지 부위별로 나눠서 팔고있는 정육점입니다. 독일어로 쓰여있어서, 이것이 무슨 고기! 어떤 부위다! 라고 설명해드릴 순 없지만,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인것만은 확실한 듯 싶네요. (^^;) 참고로, 독일사람들은 돼지고기를 많이 즐겨먹는다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몇몇 칸은 텅텅 비었네요. 이곳은 어떤 코너일까요?

쵸콜렛코너, 소세지코너와 함께 제일 붐비는 코너 중에 하나였습니다. 이곳은 어디일까요?
 한 독일인이 무언가를 사들고, 일행을 부르는 것 같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곳은 빵, 베이커리 코너 입니다.

독일사람들이 즐긴다는 프레즐부터 시작해서, 바게뜨빵, 호밀빵, 크로와상 등 여러가지가 있었고
사진 가운데 처럼 특이하게 생긴 빵 종류도 많았어요.

빵코너의 인기만 봐도 독일사람들이 빵을 좋아한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곳은 수많은 티(Tea)를 판매하는 티 코너 입니다.

이 건물은 2층까지 올라갈 수 있어요. (그 이상은 어떤곳인지 모릅니다.) 2층에는 고급 주방용품을 파는 곳과 까페가 있는데요.
2층으로 올라가는 길목바로 옆에 이처럼 차(tea)를 판매하는 코너가 있습니다.
사진에서처럼 많은 차가 있었고, 은은한 향이 퍼지는것이 인상적이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정문에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와인, 알코올 코너입니다.

각종 지방의 와인이 놓여져있었고, 사람도 분주해보였습니다. 와인이나 양주가격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싸요.
물론 비싼것도 있었지만, 술을 가볍게 즐기는 민족인지라, 역시 붐비는 사람들을 볼 수가 있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진열된 많은 와인들.

몇개는 샘플로 향을 맡아보게끔 진열되어있네요. (시음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어디선가 들었는데, 좋은 와인이란 병 아래가 움~푹 들어간 와인이 좋다고 하더군요.

이유인 즉슨, 그만큼 좋은 와인을 덜 넣어서 양을 줄이고, 많게 보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믿거나~ 말거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만들어진 음식을 파는, 반찬코너

우리나라 시장에도 젓갈, 김치, 샐러드 등 만들어진 음식을 많이 팔고 있죠?
독일시장에서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샐러드는 물론이고, 여러가지 독일인들이 좋아하는 반찬을 팔고 있었어요.

점원의 눈빛이 예사롭지 않아서, 대놓고는 못찍고 살~짝 찍어버렸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푸드코트,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곳.

우리나라의 푸드코트, 식당가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그리 넓은 자리는 아니었지만 간단하게 한끼 정도 할 수 있을 것 같더군요.
지금 오른쪽에 보이는 남자점원은 생굴을 파고있습니다. (독일사람들이 생굴도 먹나봐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다른 방면에서 찍은 푸드코트의 모습입니다.

진열장에 여러가지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푸드가 놓여져있네요.
진열장위에는 와인글래스들이 무수히 많이 놓여져있습니다. 실제로도 와인을 가볍게 즐기는 독일인들을 많이 볼 수 있었어요.

 먹는 사람은 먹고, 일하는 사람도 즐겁게 일하는 매우 자연스러운 모습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독일의 슈퍼마켓과 우리의 슈퍼마켓이 크게 다르지 않죠?

파는 품목에만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 분위기나 형태가 크게 다르지 않았어요.
시간여건상 시장에 대해 더 자세히 못 보고 온것이 후회되네요.
독일인들의 삶과 생활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경험하진 못했지만, 간접적으로 예상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

★ 뮌헨시에는 이처럼 큰~ 시장도 있지만, 여러가지 가게와 먹거리가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길거리음식에 대해서 조명해보겠습니다!

 다만, 우리가 뮌헨시내를 거닐 시간이 일요일이었기 때문에, 문을 대부분 닫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사진양이 작아요.ㅜ.ㅜ)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뮌헨시청사 앞 빵을 파는 가게 입니다.

우리는 이곳에서 정말 다양한 빵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어제 시장에서 보았던 빵들 뿐 아니라
예쁜 케잌, 생크림빵, 샌드위치 등 식사대용으로 간단히 즐길 수 있는 빵들도 볼 수 있었어요.
일요일이라 문 연곳이 얼마 없었는지, 문을 연 이곳에는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붐비고 있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익숙한 저것은? 도넛! Donut!

코너 한구석에는 많은 도넛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마치 우리나라의 던킨,크리스피와 같은 도넛이 매장 한 구석을 가득 메우고 있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곳은 예쁜 케잌도 상당히 많이 팔았어요.

베이커리 뿐만 아니라 커피를 파는 까페형태의 베이커리였어요.
그래서인지 가볍게 먹을 수 있는 이쁜 조각케잌도 많이 팔고있었습니다.
한화로 4-5000원 하는것을 보니, 우리나라와 비교해서 크게 비싸지도 않죠? (우리나라가 가격은 더 나갈듯 싶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썰렁~한 뮌헨거리, 그리고 굳게 닫힌 독일의 포장마차

우리는 이곳 저곳 돌아다니다가, 너무 좋은 아이템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독일의 포장마차. 우리가 정한 테마와 너무나도 딱 맞아 떨어지는 아이템이었던 것입다.하지만, 이 포장마차 무리도 일요일을 피해갈 순 없었어요. 아쉬움을 뒤로 한채 사진기에 담는 걸로 만족해야했죠. (ㅜㅜ)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곳은 맥~도~날~드

왠만하면 인터네셔널 프랜차이즈는 찍지도 않고, 가지도 않으려고 했으나, 문닫은 곳이 워낙 많아서 이곳에서 화장실을 이용해야 했습니다.
역시 많은 사람들이 붐비고, 또 들어가고있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맥도날드, 맥까페

우리나라에서는 최근에야 밀고있는 맥도날드의 맥까페 입니다.
독일에서는 본격적으로 맥까페를 운영하고있군요. 분위기가 마치 까페 같습니다.
커피는 물론이고, 조각케잌, 샌드위치도 팔고있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우리가 그렇게 찾고 찾던 길거리음식~!

말그대로 독일의 길거리음식입니다. 사실 맨 처음에 발견해놓고, 다른데도 찾아보자! 하고 이곳저곳 돌아다닌 곳이었는데 원래 목적에 맞는 길거리음식가게는 이곳과 뒤에 나올 "밤 파는 가게" 뿐이더군요. ㅜㅜ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만들어진 샌드위치, 프레즐 등

이곳은 주로 샌드위치를 파는 곳 인가봅니다. 독일답게 소세지를 넣고 파는 곳도 있었고, 튀김을 넣은 샌드위치도 있었습니다.
우리가 선택한 샌드위치는 참치가 들어간 참치샌드위치! 맛은 우리나라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참치샌드위치와 다를 게 없습니다.
샌드위치 외에 음료수도 종류별로 팔고 있으니, 함께 마시면 더욱 맛있겠죠? 뮌헨 시청사 바로 옆에 위치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큼지막한 고기패티와 소시지들

이것은 즉석에서 샌드위치를 만들기 위해, 진열해놓은 것 같습니다.
우리 뒤에 주문한 외국인들을 보니, 샌드위치가 아닌 감자튀김 혹은 소시지를 먹더라구요.

나중에 가면, 상황을 지켜보고 다른 사람들이 주로 시키는 것을 시켜먹어봐야겠습니다.
(물론 참치샌드위치도 맛있었습니다.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길거리에서 팔고있는 구운 밤

입가심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밤" 입니다.
아쉬운데로 밤이라도 사서, 길거리음식을 즐길 계획으로 한웅큼 샀습니다.

잘 익은게 달고 맛있더군요. (아마 추워서 더 맛있던 것 같습니다.)

몇장의 사진이지만, 독일인의 삶과 모습에 대해서 어느정도 전달이 되었나요?

독일의 시장과 길거리음식 (크리에이티브 테마)은 2편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

"Fruits and World"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05/01 20:26 2009/05/01 20:26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 1249 1250 1251 1252 1253 1254 1255 1256 1257  ... 1583 
BLOG side banner
Dole 과일농장
과일을 맛있게 먹어 보아요~
관리자글쓰기
Dole Koreatextcubeget rss

Today:2221   Yesterday:173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