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le 과일농장

 
아스파라거스란?

아스파라거스는 기원전부터 재배하여 이뇨작용진정작용의 약제로 쓰였다고 해요.

아스파라거스는 백합과의 다년생 풀로, 남부 지중해 연안과 유럽에서부터 서부 아시아에 걸쳐 자생하였는데 러시아와 폴란드 남부 황야에서는 소나 말의 사료로 이용 되었데요.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아스파라거스는 채소로 높이 평가 되었어요. 이후 유럽에서 재배되어 미국은 이주민들에 의해 아스파라거스가 전래 되었데요.

아스파라거스 원산지로는 우크라이나 동쪽 유럽을 위시하여 선진국에서는 주요 채소의 하나로 발전 되었으며, 이웃 일본에서는 브로코리 다음으로 많이 먹는 채소이기도 해요.

아스파라거스는 그리스 옛이름 아스파라거스(Asparagus )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a”“매우” 또는 “심히”라는 뜻과 “한 묶음”이라는 뜻이 있고 ‘sparasso’“가시 찌르다.또는 갈리다”라는 뜻인데 ‘asparagus”는 두 단어로 ‘잎이 심히 분리 한다’라는 뜻과 “잎이 마치 한 묶음의 가시처럼 많다”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아스파라거스는 언제부터 먹기 시작 했나요?

아스파라거스는 그리스 , 로마시대부터 이미 먹을 수 있었지만 동양에서느 비교적 일본에서 먹기 시작 했어요. 처음에 네덜란드 사람이 1781년 나가사카에 가져오게 되었다고 해요. 일본이 중국에 들어 가는 것 보다 1세기 정도 빨랐다고 해요.

그리스(Greece) ·로마(Roma) 시대부터 이미 먹을 수 있었지만, 동양에서는 비교적 일본이 빨리 도입이 되었는데 처음에 네덜란드(Netherlands) 사람이1781년 나가사키(長崎)에 가져오게 되었다 한다. 중국에 처음에느 아스파라거스를 먹는 것이 아니라 감상용으로 재배 되었어요.

식용으로 된 건 1871년에 먹기 시작 되어 메이지 시대부터 이용되었으며 1923년에 홋카이도 이와우치쵸와 아오모리에서 통조림의 원료로 재배되면서 먹기 시작 했어요. 현재 일본 전국에서 재배 되고 있지만 생산량이 부족하여 외국에서 수입하여 먹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1967~1974년 경에 아산, 부여, 나주 , 왜관,속초 등 다수 농가에서 수출 목적으로 재배 하다 판매가 잘 되지 않았으나 1980년 대 이후 식생활 문화가 변하면서 조금씩 국내에서 판매가 늘어 나고 있어요.

아스파라거스 효능은 어떻게 되나요?
아스파라거스는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며 콩나물 뿌리에 있는 아스파라긴산 , 즉 아미노산이 주성분이며 약리 성분에는 루틴 성분이 많아 혈압강하제로 효과가 있으며, 본초강목과 동의 보감에 아스파라거스는 천문동으로 소개되어있으며, 이뇨작용과 통풍에 좋으며 진정작용의 약제로 쓰였다고 적혀 있어요.
아스파라거스 고르는 법을 알려 주세요.

신선한 아스파라거스를 고르려면 색깔이 선명하고 끝 부분이 단단해야 하고 길이는 20츠 정도로 끝이 벌어지지 않아야 되요.

혹 색깔이 보라빛이 나면 수확시기보다 늦게 수확해서 신선하지 않은 것예요.

아스파라거스 보관법을 알려 주세요.
아스파라거스를 신문에 싸서 물을 뿌린 후 랩으로 짜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되요.
아스파라거스 손질법을 알려 주세요.
아스파라거스에서 가장 맛있는 부분은 끝부분과 봉우리예요. 그러니 감자 깍는 칼을 이용해서 껍질을 아래쪽 반 정도 벗겨내는 것이 좋아요. 그러므로 아래쪽 끝 3~5cm정도는 잘라 버리는 것이 좋아요.
아스파라거스와 함께 먹으면 좋은 식재료는 어떤 것이 있나요?
아스파라거스 즙만 섭취하면 신장에 좋지 않아요.
그래서 당근과 섞어 마시면 좋아요.
당근과 아스파라거스 혼합즙은 이뇨작용에 효과적이며 내분비 장애 조정과 당뇨병, 빈혈증에 좋아요.

"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1/06/01 14:55 2011/06/01 14:55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 968 969 970 971 972 973 974 975 976  ... 1586 
BLOG side banner
Dole 과일농장
과일을 맛있게 먹어 보아요~
관리자글쓰기
Dole Koreatextcubeget rss

Today:869   Yesterday:1208
top